정보

간병사 자격증 취득방법 :: 간병인 시험 과목 안내 및 예상,기출 문제 받는 방법

필연 2021. 2. 22. 16:14

 

 

안녕하세요,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노인복지건강 관련 사업이 유망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노인 복지 건강 자격증 중 하나인 간병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병인이란?

간병인은 병원, 요양소, 산후조리원, 산업체 및 기타 관련 업체기관 등에서 환자의 보호자를 대신하여 환자를 간호하고 돌보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을 칭합니다.

 

 

간병사 자격제도 

간병사 자격제도는 ‘일자리 창출, 중산층 복지욕구 충족, 장기 요양보호’라는 세 가지 요구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다음과 같은 사회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간병’ 사업은 무료 복지 간병 사업과 유료 복지 간병 사업 모두 사업 전망 혹은 시장 전망이 매우 밝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료 복지 간병 사업은 사회 복지 서비스 강화라는 최근의 추세를 고려할 때, 또 유료 복지 간병 사업은 지속적인 수요 증가를 고려할 때 시장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현재의 자활 지원 사업과 무료 복지 간병 사업을 결합시키고, 단계적으로 유료 복지 간병 사업을 결합시킬 경우, 자력으로 취업이 어려운 장기 실업자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병사 자격증 시험 안내

간병인 자격증 시험 과목으로는 간병인 기초, 호스피스, 산모와 신생아 간병, 간병인 기본, 노인간병 다섯가지 과목에 대해 공부해야 합니다. 5과목 20문제씩 총 100문제가 출제되며 객관식 5지선다형입니다. 

1. 간병인 기초과목은 주로 간병인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배우고, 병원에서 담당하는 실무가 무엇인지, 현장에서 지켜야하는 직업윤리 등에 대해 배웁니다.

2. 호스피스 과목에서는 죽음이 무엇인지, 완화의료, 호스피스의 역할과 윤리에 대해 배우게됩니다.

3. 산모 및 신생아 과목은 임신 중과 출산 전후로 어떤 관리가 필요한지, 신생아와 산모에게 꼭 필요한 관리가 무엇인지 배웁니다.

4. 간병인 기본 과목에서는 실무와 관련하여 관찰과 기록, 침상만들기, 개인 위생, 식사 관리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5. 노인간병 과목은 노화, 노인과의 의사소통, 약물관리, 치매환자 간병방법 등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의료 관련 교과를 배우지 않은 분들이라면 처음에는 용어들이 낯설고 어려워보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용어를 익히면서 이론을 차근차근히 준비한다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신청자에 한해서 시험 자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 관련한 무료 상담도 가능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에서 신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