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개미의 주식투자

주식초보탈출 :: 주식 필수 기초 용어 정리

필연 2020. 12. 23. 20:51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의 기초중의 기초인 단어만 엄선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더 어려운건 투자를 시작해보면서 내 보유종목에 이슈가 있을때 하나씩 공부(=검색)하면서 알아봐도 되거든요.

 

주식시작하고 아예 처음이신 분들 대충 단어를 보니 느낌은 알겠는데 정확히 모르겠다 하시는 용어들만 골라서 가져왔습니다.

 

 

 

1. 주식거래시간 : 주식거래일은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월~금)이며, 정규 거래시간은 09:00~15:30 입니다.

 

2. 매수와 매도 :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하고,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3. 호가 : 주식을 사고팔기 위한 값을 부르는 것입니다.

 

4. 종가/시가 : 하루 중 마지막에 이루어진 가격을 종가, 하루 중 최초로 성립된 가격을 시가라고 합니다.


5. 상한가/하한가 : 주식의 가격이 전일 종가 기준으로 30% 까지만 상승, 하락할 수 있게 가격 폭을 제한해 두었는데요. 이는 극심한 시세 변동을 막아 급락으로부터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상한가는 상승할 수 있는 최고 가격, 하한가는 하락할 수 있는 최저 가격입니다. 

 

상한가, 하한가에 관련된 은어도 한번 알아볼까요?

상쳤어~ 상쳤다! 하는것 많이 들어보셨죠? 상한가에 진입했다는 의미입니다.

'하따했다'는 하한가에서 매수한것을 말해요 (반등을 기대)

반대로 '상따'는 상한가에서 매수하는거겠죠? (지속적인 상승세를 기대)

 

6. 평단 : 매수한 평균단가를 말합니다. 

 

7. 비중 : 전체 투자금에서 한 종목에 투자하는 금액의 비율입니다. 100만원중 10만원으로 삼성전자 주식을 샀다면 비중 10% 가 되겠죠?

 

8. 익절/손절 : 이익이 난 상태로 매도(파는)하는것이 익절, 손해가 있는 상태로 매도하는것이 손절입니다.

사실 익절이라는 단어는 원래 없구요, 손절 = 손해를 끊는다는 단어만 있는데요,

가지고 있는 주식이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일을 말합니다. 익절은 이에 반대되는 의미로 만들어진 단어에요

 

9. 반등 : 주식의 시세가 떨어지다가 오르는것을 말합니다.

 

10. 전고점 : 이전에 거래되었던 가격중 가장 높은 시점을 말합니다.

 

11. 우량주 : 업적과 경영내용이 좋고 배당률도 높은 회사의 주식을 말합니다. 이미 성장되어있는 기업이고 비교적 안전한 주식입니다. 그래서 우량주에 묻어놓고 장기투자하라는 말이 나오는건데요, 당장 눈에 보이는 상승은 작더라도 길게 봤을때 우상향 (계속 상승함) 할 가능성이 많은 주식입니다.

 

12. VI : Volatility Interruption 변동성 완화장치입니다. 개별종목의 주가 급변등을 완화하기 위해 2분간 단일가매매로 진행되는것을 말합니다.

 

13. 코스피/코스닥 : 코스피는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의 종합주가지수, 코스닥은 기술주 중심의 종합주가지수인데요, 간단하게 코스피는 우량한 기업이 몰려있고 코스닥은 성장성, 미래가능성이 높은 주식들이몰려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닥에서 상장되어 코스피로 넘어가는 기업들도 많아요.

 

14. HTS 와 MTS : HTS는 Home Trading System의 약자로 컴퓨터로 주식 거래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MTS는 Mobile Trading System으로 스마트폰으로 거래하는 시스템이에요. 어플 등으로 주식 매매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 주식하면서 자주 볼수있는, 자주 경험할 수 있는 내용과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을 담은 주식 용어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앞으로 주식 관련 포스팅하면서 어렵거나 생소한 용어들은 추가로 더 설명하면서 포스팅 진행하겠습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